Unreal Engine Technical Art/Material

Unreal Engine Mesh Data

DB51 2025. 2. 6. 14:18

 

파일 확장자

 

.fbx

 : static mesh, skeletal mesh, animation, texture, camera data를 포함

 : 가장 범용적이고 권장되는 포멧

  • 외부 3D 프로그램에서 제작한 메쉬/ 애니메이션 import (Blender, Maya)

 

.obj

 : static mesh 데이터만 포함

 : Texture, UV 포함 가능. Animation은 포함 불가능.

  • 간단한 모델 (건물, 가구 등)

 

.dae

 : Collada 포멧으로 XML 기반.

 : 모델, 텍스처, 뼈대 데이터를 포함

  • 제한적이지만 일부 3D 툴에서 사용할 경우 호환

 

.glb / .gltf

 : 경량 포맷, texture, mesh, animation 포함

  • 웹 및 실시간 렌더링에 최적화
  • AR / VR 컨텐츠나 가벼운 모델을 가져올 때 사용

 

.abc

 : Aldmbic 포맷, 캐시된 애니메이션 데이터를 포함

 : 필름, 시뮬레이션 작업에 적합

  • 복잡한 애니메이션 또는 물리 캐시 데이터 가져오기 적합

 

.uasset

 : unreal engine 고유의 포맷, static mesh와 skeletal mesh를 포함

 : 외부에서 직접 편집 불가

  • 언리얼 내에 생성된 메쉬나 에셋을 저장




Static Mesh

 

LOD(Level of Detail)

 : 거리에 따른 시각적 변화

 

StaticMesh - Detail - LOD Import

화면 크기에 따라 거리(화면 크기) 조절된다

 - 사용 예시 : 리소스 등의 용량 크기 조절을 위해 플레이어와의 거리에 따른 조절

 






Skeletal Mesh

 : 본(Bone) 구조를 포함한 3D 모델, 애니메이션을 적용할 수 있는 메쉬

  • 본(Bone)과 연동

: 메쉬의 버텍스(Vertex)는 본에 스킨(Skin)되어, 본의 움직임에 따라 변형

  • 애니메이션 적용

: 다양한 애니메이션 시퀀스를 통해 캐릭터의 동작 표현

 

 

 

 

가상 본(Bone) 추가 (Rigging)

 : 소켓을 추가하여 장비 착용 가능




Physics Asset

 : 스켈레탈 메쉬의 물리적 특성, 충돌(Collision)을 정의 하는 에셋, 물리 시뮬레이션에 사용

 

  • 물리 바디 (Physics Body)

: 각 본에 연결된 충돌 프리미티브(캡슐, 박스 등)를 통해 물리적 상호작용 정의

  • 컨스트레인트 (Constraint)

: 본 간의 물리적 제약을 설정,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구현

  • 래그돌 (Ragdoll)

: 캐릭터가 자연스럽게 쓰러지는 효과 구현



Skeleton

 : 스켈레탈 메쉬의 본(Bone) 계층 구조를 정의하는 데이터, 애니메이션의 기반

 

  • 본 계층 구조 

: 부모-자식 관계로 이루어진 본의 구조를 정의하여, 캐릭터의 움직임을 제어

  • 애니메이션 공유

: 동일한 스켈레톤을 사용하는 여러 스켈레탈 메쉬 간에 애니메이션 공유

  • 소켓(Socket) 추가

:무기, 악세서리 등을 부착하기 위한 소켓을 정의 가능



(Skeletal Mesh, Mixamo에서 가져오기 - FBX Binary, T-pose)

 





Retargeting

 : 애니메이션 데이터를 하나의 스켈레톤에서 다른 스켈레톤에 재사용할 수 있도록 매핑, 조정하는 작업업



애니메이션 시퀀스(오리지널) - 리타겟 시퀀스 



 - 타깃 스켈레탈 메시 - 애니메이션 넣을 스켈레탈 메쉬 선택



 - 애니메이션 익스포트

   



외부 애니메이션 시퀀스 적용하기

(Mixamo - Animation 다운로드 시, Skin 다운로드 유무 설정하기)

 

.fbx import 시, 적용할 스켈레톤 선택



적용된 예시



 

블루프린트 캐릭터

 

애니메이션 시퀀스 토대로 애니메이션 몽타주 제작

 생성 - 애님몽타주 생성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 생성

애니메이션 -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

 

ABP_Character







캐릭터 블루프린트에서 키보드 입력에 맞게 작성

 

BP_Character






Quixel Bridge (FAB)

 

 

컨텐츠 브라우저 추가 - Fab

 

항목 선택, Add to Project



여러 에셋 브러쉬 작업 : 언리얼 에디터의 모드를 Foliage 모드로 변경하여 에셋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