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 Engine Modeling

Unreal Engine World Position Offset (1)

DB51 2025. 4. 1. 12:09

 

 

 

Flipbook (Paper 2D Flipbook)

 : 책 옆의 공백에 조금씩 달라지는 그림을 그린 뒤, 뒤집어 넘겨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게 만드는 형태의 수동 애니메이션

 

 

언리얼엔진 공식 문서 - Paper 2D Flipbook

https://dev.epicgames.com/documentation/ko-kr/unreal-engine/paper-2d-flipbooks-in-unreal-engine

 

 

 

스프라이트 아틀라스 (Sprite Atlas)

: 여러 개의 애니메이션 프레임을 하나의 텍스처로 정리한 이미지

: 주로 2D 게임이나 언리얼 엔진의 Flipbook 애니메이션에서 사용

* 한장의 텍스처에서 개별 프레임을 잘라서 사용하여 렌더링 성능을 최적화

 

출처 : https://leroyhines.artstation.com/projects/Ye4QwK

 

 

 

 

 

Unreal Engine에서 활용

 

 

Material 생성

 

 

Plane에 Material 적용

 

 

Flipbook texture 파일의 이미지 개수만큼 x, y 값에 넣는다 (7 x 7)

 

 

 

Frac

: 소수점 부분만 출력 (0<n<1)

 

 

움직임 추가

 

 

 

Floor

: 버림 (정수 부분만 남음)

 

 

 

 

 

 

배경 제거

 

Details - Blend Mode : Translucent

Basecolor에 적용한 노드 그대로 Opacity에도 적용

 

 

 

색상 변경

Mutiply를 통해 색상을 변경할 수 있다

 

 

 

 

Flipbook

: 위에서 했던 작업과 같은 결과값을 도출한다

 

Number의 값은 하나의 텍스쳐에 이미지가 들어간 값 (7 x 7)

Number of Rows : 세로축에 들어갈 이미지의 크기를 나눈 값

Number of Columns : 가로축에 들어갈 이미지의 크기를 나눈 값

 

 

 

 

 

 

Texture Transform (Scale, Location)

이동시키기

기존 머티리얼

 

UV값이 이동된 머티리얼

 

 

 

Vector2D의 Parameter화 노드

기존 Vector2D와 Parameter화 한 Node들

 

 

크기 변경

Divide를 통해 변경

 

Add를 통한 위치 이동

 

TextureX, TextureY를 통해 중심점 위치 이동

 

 

 

Texture를 Tiling하여 사용하지 않을 경우

TextureSample - Details - Sampler Source : Shared: Clamp

(Texture 파일을 통해서 직접 변경할 수도 있다)

 

 

 

 

회전하기

 

Rotator

: 회전하게 만들어주는 노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