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ipbook (Paper 2D Flipbook)
: 책 옆의 공백에 조금씩 달라지는 그림을 그린 뒤, 뒤집어 넘겨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게 만드는 형태의 수동 애니메이션
언리얼엔진 공식 문서 - Paper 2D Flipbook
https://dev.epicgames.com/documentation/ko-kr/unreal-engine/paper-2d-flipbooks-in-unreal-engine
스프라이트 아틀라스 (Sprite Atlas)
: 여러 개의 애니메이션 프레임을 하나의 텍스처로 정리한 이미지
: 주로 2D 게임이나 언리얼 엔진의 Flipbook 애니메이션에서 사용
* 한장의 텍스처에서 개별 프레임을 잘라서 사용하여 렌더링 성능을 최적화
Unreal Engine에서 활용
Material 생성
Plane에 Material 적용
Flipbook texture 파일의 이미지 개수만큼 x, y 값에 넣는다 (7 x 7)
Frac
: 소수점 부분만 출력 (0<n<1)
움직임 추가
Floor
: 버림 (정수 부분만 남음)
배경 제거
Details - Blend Mode : Translucent
Basecolor에 적용한 노드 그대로 Opacity에도 적용
색상 변경
Mutiply를 통해 색상을 변경할 수 있다
Flipbook
: 위에서 했던 작업과 같은 결과값을 도출한다
Number의 값은 하나의 텍스쳐에 이미지가 들어간 값 (7 x 7)
Number of Rows : 세로축에 들어갈 이미지의 크기를 나눈 값
Number of Columns : 가로축에 들어갈 이미지의 크기를 나눈 값
Texture Transform (Scale, Location)
이동시키기
Vector2D의 Parameter화 노드
크기 변경
Divide를 통해 변경
Add를 통한 위치 이동
TextureX, TextureY를 통해 중심점 위치 이동
Texture를 Tiling하여 사용하지 않을 경우
TextureSample - Details - Sampler Source : Shared: Clamp
(Texture 파일을 통해서 직접 변경할 수도 있다)
회전하기
Rotator
: 회전하게 만들어주는 노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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