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 Engine Technical Art/Material

Unreal Engine Scanline Material

DB51 2025. 3. 20. 12:12

 

 

 

Scanline (Post Process)

 






무늬를 사용하기 위한 노드

Texture Object : T_Tec_Hex_Tile_M

 

Multiply로 곱해서 적용



 

MI에서 값 조절








감지 가능한 머티리얼 만들기 (Stencil)

 

Project Settings - Post Process - Custom Depth - Stencil Depth : Enable with Stencil

 

 

적용할 Mesh에서 CustomDepth Stencil Value 값을 입력

 : Value 값마다 다른 색상을 줄 수 있다.




M_Scanline

 

CustomDepth 활성화

Stencil의 값은 하나의 값만 사용하기 때문에 Mask도 1개만 사용

Divide(255)는 Stencil 값이 255로 나타나기 때문에 0과 1사이 범위가 되어 UV값으로 나타남

Bit에는 적용할 CustomDepth Stencil Value 값을 입력

 

 

 

ScanEmissive에 Outline 생성






 

Scanline과의 거리에 따른 Interaction

 

Lerp 추가하여 B에 기존 노드, A에 원본 값, Alpha에는 거리에 따라 변동하는 값

 

SphereMask 값을 가져와 ceil로 올려 Alpha에 적용







 

 

Player에 적용하기

 

BP_ThirdPersonCharacter






 

Timeline 추가

Time 0 Value 0

Time 5 Value 2000



 

Scalar Parameter에 변수 Radius 추가

 

 

Timeline Time 5 Value 1로 변경

 

Actor 기반 Blueprint 생성

 

Cube Component 생성

 

Custum Event 추가

 

 

BP_ThirdPersonCharacter

 




M_Scanline